연세대학교 윤동주기념관의 온라인 기록 전시 활성화 방안
장보경 j_3827@naver.com
연구요약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매체가 더 중요해지고 있는 시점에서, 온라인 전시는 기존의 기록 전시를 관람객이 전시를 회상하고 정보를 다시 볼 수 있게끔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윤동주기념관의 전반적인 전시 콘텐츠를 살펴보고, 기록 전시를 온라인으로 보여줄 때 관람객이 감각적으로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본다. 따라서 온라인 매체를 활용한 기록 전시 활성화 방안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전시 콘텐츠 기획', '웹사이트의 화면 구성 요소 개선', '온라인 전시 굿즈 제작'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윤동주기념관부터 시작하여 모든 기록 전시관에서 서로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3가지 온라인 기록 전시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았다. 앞으로의 온라인 기록 전시는 단순히 오프라인을 대변하거나, 온라인에서 전시를 관람한다는 의미에서 더 나아가 오프라인 전시와 차별화된 하나의 '전시'로 인식되어져야 한다. 또한 온라인 전시 관람객이 오프라인 전시 방문으로 이어질 수 있는 온라인 기록 전시 연구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제안한다.
결론
본 연구는 윤동주기념관부터 시작하여 모든 기록 전시관에서 서로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3가지 온라인 기록 전시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았다. 기록 전시의 가장 큰 특징은 스토리텔링이 가능하다는 점이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스토리텔링 할 수 있는 전시 기획을 필요하다. 기록 전시는 궁극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려는 목적을 가지기 때문에 관람객으로 하여금 정보를 쉽고 흥미롭게 가져갈 수 있도록 해야한다. 앞으로의 온라인 기록 전시는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고 함께 만들어 나아갈 수 있는 쌍방향적 작품을 포함해야 한다. 기록물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기록 전시에 알맞은 웹사이트의 화면 구성 요 소의 개선이 필요하며, 전시 관람 후에는 관람객들이 온라인 전시를 추억하기 위한 굿즈 같은 보상적 결과물이 있어야 한다.
3가지 방안과 세부 방안들은 기존 문헌 고찰과 현황 분석으로 추론된 결론이며, 추후 실제 온라인 기록 전시에 적용하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온라인 기록 전시를 기준으로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 있으나, 기록 전시만 한정하지 않으며, 특히 시간적 스토리나 인물을 활용하지 않는 기획안은 모든 온라인 전시에 적용할 수 있다.
COVID-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디지털 전환으로 온라인 매체의 역할의 중요성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앞으로의 온라인 기록 전시는 단순히 오프라인을 대변하거나, 온라인에서 전시를 관람한다는 의미에서 더 나아가 오프라인 전시와 차별화된 하나의 ‘전시’로 인식되어져야 한다. 또한 온라인 전시 관람객이 오프라인 전시 방문으로 이어질 수 있는 온라인 기록 전시 연구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