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철영

스마트카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사운드 디스플레이 연구

​-전기자동차(EV) 내 주행음, 경고음, 알림음 디자인과 시각화-​

​연구 요약

현재 스마트카 사용자들의 페인 포인트를 바탕으로 차량 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감성적 주행음(가상 엔진 사운드) 디자인 연구,

전기 차량 내 음질 개선 방법, 보행자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 등이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사용자의 감성을 기반으로 한 사운드 디자인 관련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며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분야에서 통용되는 이론을 적용하여 Sound UX를 분석한 연구 또한 미비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자동차 사운드 관련 이론 및 사례를 분석한 뒤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감성적 사운드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사운드로는 컨셉별 주행음, 참여 유도형 경고음, 상황변화 알림음이 해당되며 총 9가지 사운드 프로토타입을 구축하였다. 또한,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9가지 사운드를 시각화한 정보를 함께 제안하였다.
시각화된 디스플레이의 경우, 차량 내 HUD를 통해 구현되게끔 설계하였다.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 감정, 의미를 고려한 9가지 사운드와 디스플레이를 통해 사용자와 보행자의 안전성을 높이는 것에 있다.

둘째, 스마트 차량에 특화된 9가지 사운드를 통해 차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여 사용자에게​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있다.

​연구 구성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문헌 조사 및 사례 연구를 실시한 뒤 HCI  및 UX 분야에서 통용되는 이론을 사운드 디자인 영역에 적용하였다. 이후 스마트 차량 내에서 구현될 9가지 사운드 프로토타입을 설계하였다. 연구범위 내 9가지 사운드로는 3가지 컨셉의 미래 지향적 주행음, 참여 유도형 경고음(후진, 보행자, 안전벨트 미착용), 상황변화 알림음(시동 on/off, 기어 변속, ISG )이 해당된다. 사운드 프로토타입 관련 사용성 평가의 경우, 전문가 집단 심층 인터뷰(FGI)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정성적 연구(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사용성, 유용성, 감성 부문을 측정하였다. 

​사운드 디스플레이 프로토타입

연구 함의 및 기여점

본 연구가 가지는 의의와 기여도는 다음과 같다.
 

첫째, Sound UX 관련 연구자료가 부족한 현재, 사운드 디자인 영역에 HCI 및 UX 분야에서 쓰이는 개념과 이론을 적용하여 연구하였다는 점,

사운드 디자인 관련 개념 정의 및 이론 확립에 도움을 주었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다.

 

둘째,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스마트카 사운드 사례 분석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의 Sound UX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 나아가 실무자에게 사운드 디자인에 사용자 경험을 적용한 연구의 중요성을 일깨워주었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향후 스마트카 사운드 개발에 참고할 수 있는 분석 내용, 인터뷰 내용 등의 연구 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궁극적으로, 다가올 자율주행 환경에서의 사운드와 디스플레이의 중요성을 부각해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한 사운드 디자인 연구 및 개발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